마포 망원시장 추천 간식 맛집 훈훈호떡
서울 마포에 위치한 망원시장에는 맛있는 간식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중에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간식, 훈훈호떡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훈훈호떡은 상가 지하에 꼭꼭 숨어 있으나 사람들이 어떻게 알고 찾아가는지 대기줄이 엄청나게 긴 게 특징이에요. 저는 닭꼬치 먹다가 사람들이 마구마구 들어가길래 저기 뭐가 있지?라는 의문이 생겼고 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그 사람들을 따라 들어가면서 훈훈호떡의 존재를 알게 되었죠 ㅋㅋㅋ
그렇게 발견한 훈훈호떡, 그리고 엄청나게 긴 대기줄. 장시간 대기를 해야 함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고 훈훈호떡을 포기하려는 마음이 몇 번이고 굴뚝같이 솟아올랐으나, 워낙 맛있어 보이기도 하고, 언제 또 망원시장에 갈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 강한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기다렸답니다.
기다림 끝에 낙이 찾아 왔어요. 아주 맛도리 간식이더라고요. 훈훈호떡.
훈훈호떡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포은로 6길 25번지 지하 1층 (망원역 2번 출구에서 449m)
- 영업시간 : 오전 11시 30분 - 오후 8시 30분
-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호떡 메뉴 : 오레오호떡 / 옥수수호떡 / 씨앗호떡 / 인절미호떡 / 뿌링클호떡 / 아이스크림호떡
- 음료 메뉴 : 탄산음료 / 아이스티 / 스무디 / 아메리카노 / 핫초코
훈훈호떡 안에 들어선 순간 대기줄이 엄청 긴 모습을 보고 화들짝 놀랐어요. S자로 굽이굽이 굽어진 대기줄이 상당히 길었어요. 태어나서 호떡집에 줄이 이렇게 긴 건 또 처음이라 여러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니, 호떡이 맛있어봤자 얼마나 맛있다고 이렇게나 줄이 길어?'라는 의문을 머릿속에 담아둔 채 열심히 기다리고, 또 기다렸어요. 아무래도 지하에 위치해있다 보니 외부 환기도 잘 안 돼 쉽사리 지칠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지만 꼭 한 번 먹어보겠다는 단념 하나로 열심히 기다렸죠 ㅋㅋ 처음엔 호떡 제조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열기와 대기 인원들이 내뿜는 열기에 사뭇 갑갑하고 후덥지근한 게 사실이기는 했지만 시간 지나다 보니 이 또한 적응되더라고요 :) 폭발했던 땀샘도 어느덧 잠잠해져 쉬지 않고 줄줄 흐르던 땀도 깔끔하게 말랐죠.
훈훈호떡의 이름은 아마도 예상컨대 호떡을 굽는 아들 두 명의 이름에 "훈"이 들어가서 만들어진 상호명이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레 짐작해 봅니다 ㅋㅋ
훈훈호떡은 어머니와 그 녀의 아들 두 명으로 예상되는 인원까지 총 세 명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히 하며 호떡을 만들고 판매하고 계세요. 얼마나 각자의 위치에서 전문적이던지. 호떡을 만드는 장면이 재밌기는 또 처음이었네요 ㅋㅋ 다소 지루할 수도 있던 대기시간을 호떡 제작 장면을 재밌게 관람(?)하며 즐겁게 잘 보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가격면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러웠어요.
이름처럼이나 훈훈한 가격 구성이었어요. 일단 가격대가 1,500원 혹은 2,000원 수준이었는데 호떡 사이즈나 내용 구성물로 봤을 때 비싸다고 생각 전혀 들지 않는, 오히려 합리적인 가격 수준이라고 생각 들어요. 두터운 두께의 호떡에 옥수수가루, 꿀, 뿌링클가루, 인절미가루, 오레오, 씨앗 등 개성 많은 다양한 재료들로 만들어진 호떡. 흔히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없는 조합인데 저 정도 가격이면 아주 적절하고 좋다고 생각들어요.
그리고 호떡 만드는 장면을 봤을 때 호떡 만드시는 세 분은 인건비를 조금 넉넉하게 받으실만한 가치가 있으신 듯해요. 더운 공간에서의 중노동급의 노동을 하시며 아주 맛 좋은 호떡을 만들어주시고 계셨으니까요.
훈훈호떡 찐후기
저는 어른 입맛 혹은 할아버지 입맛의 소유자이기에 너무 달 것 같은 메뉴는 제외하고 인절미 호떡과 뿌링클호떡, 옥수수 호떡(기본) 총 3가지 메뉴를 선택했어요 ㅋㅋ 지금 보니 많이도 시켰네요 2명에서 ㅋㅋㅋ :)
옥수수 호떡은 은은한 옥수수의 맛이 매력적이었는데 훈훈호떡 자체가 옥수수가루를 이용하여 기본 반죽을 만드는 듯해요. 그래서 옥수수 맛을 여러모로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답니다. 기본 메뉴인 듯하나, 막상 먹어보면 기본은 아닌 듯한 고급진 호떡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인절미 호떡의 경우 어르신들이 많이 찾고 좋아하실 것 같은데 인절미 고유의 고소함이 아주 잘 느껴졌어요. 그리고 인절미 향도 많이 느껴져 호떡이 아닌 인절미를 먹고 있는 거 아닐까라는 착각이 생겨나기도 할 정도였죠.
뿌링클호떡은 어린 아이들, 혹은 단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이 상당히 선호할 만한 느낌의 호떡이에요. 뿌링클가루 특유의 달짝지근한 맛이 아주 제대로 느껴졌거든요. 그리고 모든 호떡에는 "꿀"이 들어가는데 그 꿀 상당히 많이 넣어주셨더라고요. 그 덕분에 깊은 달달함을 아주 잘 즐길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마포에 위치한 망원시장, 그 안에서 반드시 먹어야 하는 간식 훈훈호떡에 대한 정보와 실제 호떡을 먹은 후기를 포스팅했습니다.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마포 망원시장 맛집 "훈훈호떡" 지도